안녕하세요 인포노미입니다. 엑셀관련 함수 다섯번째 시간인데요 이번시간에는 CODE함수, COLUMN함수, COLUMNS함수, CONCATENATE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DE함수는 텍스트의 첫 문자에 대한 숫자코드를 반환한다. 함수(4)단계에서 배운 CHAR함수의 반대의 개념이다.
CODE(text)로 구성되어 있으며, text는 대상 텍스트를 말한다.
위 그림1과 같이 CODE함수는 숫자나 문자등의 숫자코드를 반환한다. 이전에 배웠던 CHAR함수는 숫자 1~50770까지의 정수를 입력할경우 해당 문자를 반환했고 CODE함수는 문자를 입력하면 1~50770까지의 숫자코드를 반환한다.
또, D2:D6에 쓰여진 것처럼 길게 길게 입력할 경우 첫글자에 대한 숫자코드를 반환함을 알 수 있다.
COLUMN함수는 셀의 열 번호를 반환한다.
COLUMN([reference])로 구성되어 있으며, reference는 대상 셀을 뜻한다(생략할 경우 수식 셀의 열 번호를 반환한다)
그림2와 같이 COLUMN함수를 나타내어 봤는데, 열의 번호를 반환하기 때문에 A,B,C, ...으로 구성된 엑셀의 열번호를 확인 할 수 있다. COLUMN함수를 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텐데 그 중 하나는 업무를 하다가 엑셀행에 입력된 값이 너무 많을경우 열번호가 A~Z가 끝나면 AA부터 다시시작이되는데 나중에 해당열번호를 찾기위해 일일이 손가락으로 A,B,C,D를 세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다. 해당 열의번호가 COLUMN함수를 입력할 경우 바로 나오기 때문에 해당 열번호 값을 기입하면 쉽게 함수를 적용시킬 수 있다.
COLUMNS함수는 범위의 열 개수를 반환한다.
COLUMNS(array)로 구성되어 있으며, array는 배열 또는 셀 범위를 뜻한다
그림3과 같이 COLUMNS는 전체열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COLUMN은 여러범위를 정해도 한가지의 열번호만 확인할 수 있으나, COLUMNS는 범위에 있는 열의 개수전체를 나타낼 수 있다. 범위안의 열개수를 확인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함수이다.
4. CONCATENATE함수
CONCATENATE함수는 여러 텍스트를 하나의 문자열로 결합한다.
CONCATENATE(text1, [text2], ...)으로 구성되어있으며 text1, text2, ...은 결합할 값으로써 총 255개까지 입력할 수 있다.
그림4와 같이 바나나, 우유, 맛있다의 각 3가지 셀들을 하나의 문자열로 결합하여 표현할 수 있다.
A3셀처럼 공백도 표시가 가능한데 B3셀에 나온것처럼 인수안에 " "(공백)을 넣게되면 합쳐져있는 문자열안에 띄어쓰기를 한 효과를 추가로 표현할 수 있다. 여러개의 결과값이 나왔을 때 그 결과값들을 합쳐서 표현하거나 휴대폰번호같은경우에도 010aaaabbbb에서 010과 aaaa와 bbbb를 나눠서 쓰고 가운데에 "-"를 추가해서 concatenate함수를 사용해 가운데에 010-aaaa-bbbb로 표현하는 등의 응용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