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노미의 생활,경제 블로깅

안녕하세요 인포노미입니다. 코로나사태로 인해 정부가 진행하려고하는 경기 부양책중 하나인 8대 소비쿠폰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소비쿠폰 사용하시고 절약 많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선착순인 분야들이 많으니 꼭 먼저아시고 시행시기에 잘 맞춰서 알아보신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8대 소비쿠폰

정부에서는 소비 증진을 위해 순차적으로 8대 소비쿠폰을 풀기로 하였다.

또, 지역사랑·온누리 상품권 발행 물량도 확대 한다고 한다. 정부에서 2020년 하반기 소비 및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였는데 내용에는 코로나 19로 피해가 컸던 숙박, 관광공연, 영화, 전시, 체육, 외식, 농산물 등의 8대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비쿠폰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전국민의 3분의 1수준인 약 1800만명에게 할인혜택을 부여하여 약 1조원 수준의 소비촉진을 목표로 하고있다.

*영화 같은 경우 6월 전 지급 영화쿠폰 혜택인원(약 100만명) 제외

 

그림1. 8대 소비쿠폰 주요내용 및 혜택인원

8대 쿠폰은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하되 국민 휴식을 지원하기 위한 외식·영화·전시 등 쿠폰은 8월 17일 임시공휴일 전후로 제공할 계획이다.

가장먼저 30일 농수산물 쿠폰을 제공하고, 8월 14일에는 외식·영화·전시(박물관)·숙박 쿠폰을, 8월 21일 전시(미술)쿠폰, 8월 24일 공연·체육 쿠폰, 8월 25일 관광 쿠폰을 제공하는 등 순차적으로 쿠폰을 제공할 예정이다.

분야 5번의 전시의 경우 박물관·미술관 주간인 8월 14~23일 개시 시점부터 쿠폰을 지급하는 등 쿠폰별로 유관 행사들을 연계하여 진행할 예정이고, 수산물은 하계휴가철, 추석, 코리아세일페스타 등과 연계해 쿠폰 사용이 가능한 수산물 할인 행사를 순차 개최할 예정이다

8대 쿠폰으로 선택된 분야들이 다중이용시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안전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소비쿠폰 사용기간 중 관련시설의 방역 준수 여부 지속점검, 주기적 소독·방역 지원 등 가능 범위내에서 온라인 판촉등의 언택트 방식도 활용 예정이다.

분야 2번의 관광·문화 소비활성화 에서는 여름 성수기 중 비대면 관광지 100선, 숨은 관광지 29선, 휴가철 찾고 싶은 섬 33선, 치유관광지 48선 등을 추천하고 안전한 여행을 권장한다.

또, 여름성수기를 계기로 하반기 관광수요 회복이 될 수 있게 숙박·관광 소비쿠폰 외 추가로 관광 프로모션을 집중 추진할 방침이다.

- 주요 관광 프로모션 -

(1) 치유관광상품 할인(최대 5만원, 7월 ~, 6천명)

 - 관광공사 홈페이지 쿠폰발급 후 현장이용

(2) 지역 관광벤처상품 할인(40%, 8월~, 총 5천개)

 - 크라우드펀딩 플랫폼(텀블벅) 통해 할인판매

(3) 유원시설 할인(최대 60%, 9월~, 3만명)

 - 온라인사이트(미정) 입장권·자유이용권 구매시

(4) 백년가게 이벤트(8~9월)

 - 백년가게 방문 인증시에 추첨 통해 태블릿PC 등을 제공

(5) 국민관광상품권 제공 이벤트

 - 테마여행 10선(7~10월), 지역축제(9월~) 방문·숙박 인증시 5만원권 제공(12만명)

 - 전국 1,856개 걷기길· 코리아둘레길 마일리지 → 누적 50km당 5만원권(10만명, 8~10월)

 

상반기에 대한민국 동행세일처럼 자체적 정기시즌 세일행사 또한 지속적 개최 예정이다.

11월 1~15일 대규모 소비해앗로 민간주도 코리아세일페스타도 진행예정인데, 코리아 수산페스타(10월 26~11월 15일), 전통시장 가을축제(11월)등과 연계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 위 내용은 10월 '코리아세일 페스타 추진위'를 통해 발표예정

 

1. 스포츠부분에서는 하반기 리그 돌입 종목인 배구V리그, 남자농구 KBL리그, 여자농부 WKBL리그 관람 허용도 검토중이고, 코로나19로 침체된 대중음악공연 활성화를 위해 K-뮤직 시즌 사업을 통한 대중음악 공연 개최 및 기획도 지원한다.

 

2. 외식부분에서는 안심식당 확산을 통해 외식소비를 진작할 예정인데, 코로나 19로 위축된 외식 소비진작을 위하여 외식 단체·카드사 등을 통한 외식쿠폰 지급을 홍보한다.

소비자가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는 안심식당을 확산하여 외식 소비를 유도하며, 지자체 중심으로 안심식당 지정 및 지원을 통해 외식업계 참여 분위기 확산을 목표로 한다.

 

3. 화훼 부분은 공영홈쇼핑·대형 온라인몰 화훼 상품 판촉지원으로 화훼구매를 유도. 1월 양재꽃시장에서 지자체·화훼업계·생산자·민간기업등과 '양재 플라워페스티벌'을 추진한다.

 

4. 농수산물관련으로는 농촌체험휴향마을, 관광공원, 농촌융복합산업인증사업자, 낙농체험목장 등 농촌관광경영체에서 식사, 숙박 체험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농특산물을 구매한 경우에는 30%(최대 3만원) 할인 예정이다.

수산부분에서는 대규모 할인행사 등이 예정인데 하계휴가(8월), 추석 연휴(9월), 코리아세일페스타(11월)기간에 맞춰 '대한민국 찐 수산대전'을 총 6회에 걸쳐 진행한다. 또 드라이브스루 및 직거래 장터를 개최하고, 수산특화 전통시장 대상 할인행사도 개최 예정이다.

어촌관광 회복을 위해 9월 30일까지 어촌체험 휴양마을(109개)에서 식사, 숙박, 체험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수산물 구매시 30%할인(최대 3만원)도 지원한다.

 

5. 온누리 상품권, 지역사랑 상품권의 혜택, 발행 물량도 확대하는데(21년 지역사랑, 온누리 상품권 금년도 합 13조원보다 늘려 15조원 이상 발행예정 검토중)  상반기에 지역사랑 상품권은 계획물량(9조원) 중 4조 6000억원, 온누리 상품권은 계획물량(4조원) 중 1조9400억원 판매되었다.

하반기(9~11월에 잠정) 상품권들의 할인율은 5%→10%로 올리고, 인별 구매한도도 확대하여(50만원 → 100만원이내)로 확대 예정이다.

 - 지역사랑 상품권의 현행 : 구매한도(1인당 월 100만원 이내), 할인율(5~10% 내외)

 - 온누리 상품권의 현행 : 구매한도(지류 1인당 월 50만원, 온라인 월 70만원), 할인율(지류 5%, 모바일 10%)

   ※ 특별판매 : 인당 월 100만원이내 10% 할인

정부는 금년 상품권 계획물량의 소진을 위해 8월 휴가철, 추석, 지역 가을축제시 지역사랑상품권 판매·발행을 권장하고 온누리 상품권 특별판매 실시 예정이다.

 

관련 TIP

- 농축수산물 쿠폰 : 7.30~8.9일까지 600만명대상 선착순, 오프라인(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농협하나로마트, GS25, GS더프레시, 롯데슈퍼), 온라인(GS프레시몰, 11번가, 네이버, 티몬, 인터파크, 위메프)

※ 각 업체별로 중복참여가 가능함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에서 직거래 기획전 이벤트로 들어가면 농림부 특별쿠폰이 있는데, 농림부 20%쿠폰과 농협카드20%쿠폰 두개가 있다. 농협카드가 있으면 둘다 사용이 가능하며, 농림부 특별쿠폰을 이용해 지정된 상품에 한해 사용이 가능하다. 농할쿠폰이라고 검색하면 상품들이 나와 해당상품을 구매하면 된다.

- 외식쿠폰 : 주말에 외식업체를 1회당 2만원 이상 5회 결제시 카드사에서 환급 or 결재대금에서 차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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